라이프로그


춘천기행(상) - 춘천 가는 기차를 마지막으로 타다



며칠 전 일요일, 새벽 5시가 조금 안 된 시각에 눈이 벌떡 떠졌습니다. 문득 춘천가는 기차가 곧 사라진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20일 22시 41분경에는 이미 마지막 기차가 청량리역에서 떠나간 이후입니다만... 여튼 얼른 필드(?)용 등산복장으로 꽁꽁 싸매고 이내 집을 나섰습니다.



이미 운행을 시작해서 새벽길을 가르는 1213 버스를 잡아 타고 청량리역으로 이동. 광장을 가로질러 가는 일련의 중국인 관광객들 무리 중 한 사람이 렌즈 안에 잡혀 있습니다. 중국 가서 느낀 건데 정말 중국 관광객들은 너나할것없이 꼭두새벽부터 움직이더군요-_-;



역에 도착하니 6시 8분. 이미 개찰은 시작.. 얼른 당일표를 사서 승차합니다. 여성 역무원이 무전기로 통신하던 게 보였지만 찍지 못했습니다. 아마 승객 한사람 내려간다 뭐 그런 얘기겠죠. 승차 직전에 애매하게 한 컷. (사실 파인더를 확인 못하고 감으로 날린 샷인데 의외로 괜찮게 나왔습니다.)



남춘천 가는 첫차는 텅텅 비어 있습니다.



차표인증



청량리역 저상홈 5,6번선이 경춘선 방면 일반열차 발착용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전철이 개통되더라도 여러 용도로 유지될 것입니다. 군용 입영열차라든가 기타 특수한 경우 일반열차도 편성될 테죠. 일단 경춘선 전철은 상봉역에서부터 운행합니다.



성북역을 지나가며. 전철개통을 10여 일 앞둔 이 때까지도 여전히 성북-신공덕-화랑대 구 선로를 지나고 있었습니다.




원래 경춘선은 일제시대에 건설된 사철(민영철도)이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제기동역 앞의 성동역에서 출발, 고려대(홍릉)-KIST-월곡-석계를 따라 성북역으로 들어간 후 다시 화랑대 방면으로 커다랗게 굴곡을 그리며 서울을 빠져나가죠. 이후 성동역 구간이 폐선되며(원래는 지하철 1호선으로 활용 계획이 있었다고 합니다. 6호선 일부가 그 계획을 이어받은 셈.) 성동역의 업무는 청량리역이 이어받게 됩니다. 그 결과, 지금의 경동시장이 크게 활성화되었죠.




화랑대역 이후로는 이설된 구간으로 계속 달린데다 날도 어두워 바깥이 보이지도 않더군요. 이설된 새 구간, 특히 마석에서 대성리 즈음까지는 숫제 터널입니다. 건질 사진도 없어 꾸벅꾸벅 졸았습니다. 눈 떠보니 가평.




가평역에는 이런 장승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이것도 이설되면 이제 못 볼 풍경이 됩니다. 가평역은 지금보다 좀 더 외곽, 남이섬 쪽으로 이설하게 됩니다.




아직까지 단선으로 운행하는 구간이 있어 가평역에서 마주오는 기차와 교행합니다.




어디서 왔는지 모를 일련의 촬영 스태프들. 열차가 정차한 사이 얼른 오디오를 따더군요. ENG를 메고 다니는 것까진 좋았는데 이상하게 제가 거기 잡힌 승객 #1이 되긴 싫어서 고개 처박고 있었습니다(....) - 뭐랄까 찍는 사람이지 찍히는 사람은 아니다, 란 묘한 자부심과 자격지심의 사이. 정도로 해 두죠..[...]



가평역을 지나 경강철교를 건너가는 기차. 경기도와 강원도에서 한 자씩 따서 붙인 이름입니다.




이것 또한 사라질 풍경. 새 경강철교는 자라섬 위쪽을 지나가게 됩니다.




지나가다 본 월두봉. 이 산은 열차보다는 경춘가도를 따라 춘천 방면으로 갈 때의 관광 포인트가 됩니다. 특히 가을 단풍이 들었을 때, 가평에서 춘천 쪽으로 진행하면서 춘성대교로 진입할 때에 이 봉우리가 눈 앞에 갑자기 확 들어오는 게 압권이죠.




화투짝의 '피' 그림이 어디서 유래햇는지 대충 알겠군요(....)




날씨가 갑자기 추워져서 물안개가 뭉게뭉게 피어오르는 게 눈에 그대로 보입니다.




기차는 동쪽으로 달려가고 어느 새 동이 터 옵니다. 이 구간은 아직 구 선로로 달립니다. 새로 이설되는 구간은 고가와 터널의 연속이어서 운치는 덜 할 겁니다. 이 쪽 구 선로는 나중에 정선처럼 레일바이크를 만들어 관광자원으로 쓸 거라는군요.




차창에 얼룩만 없으면 괜찮은 사진이었을 텐데... 객차 외벽은 의외로 청소를 잘 안 하죠(....)




기차는 어느 새 강촌역에 정차합니다. 간이역 주제에 시간표상의 모든 열차를 불러세우는 위엄.[....]




강촌역은 낙서와 그래피티의 천국입니다.




옛날식 역명판에도 자세히 보면 낙서로 득실 득실.




그래서, 보다 못한 코레일측에서 낙서 지우기를 포기하고, 아예 역에다가 그래피티 전문가를 초빙해서 만든 게 이 간판이래죠(....)




젊음이라는 테마로 연결되는 게 좋기는 한데, 간이역에 그래피티라..(.....)




여튼 코레일 공식 CI는 이겁니다. 코발트 블루와 프러시안 블루 사이의 애매한 색, 그리고 진한 노랑.




기차는 종착역인 남춘천역에 닿습니다. 1폼 2선의 간이역 수준...




행선판. 청량리로부터는 1시간 40분 가량 걸렸습니다. 전철이 개통되면 훨씬 짧아지겠지요.




현재 춘천역이 공사중이기 때문에 열차는 남춘천역에서 회차합니다.




기관차 방향을 돌리는 전차대(턴테이블)는 원래 춘천역에 있었는데 남춘천역에 가설해 두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마치 사당역에서 지하철 회차하듯 열차가 들어오면 이내 다른 열차가 선로를 비워주는 구조입니다.




출발신호를 기다리는 기관사




어느 새 역무원이 솜씨좋게 역명판을 뒤집어 갈아끼워놓았습니다.




차장이 발차 신호를 보내면 열차가 출발하게 됩니다.




이 날 사진의 베스트 컷 - 어느 새 떠오른 햇살이 출발하려는 열차를 아름답게 비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차장(여객전무)분이 나직하게 읊조리는 것을 들었을 뿐이고.... "뭐 하는 거야... 젠장..." - 수기 신호를 아무리 보내도 기관사가 기적을 울리지 않아서 결국 앞쪽으로 뛰어가시더군요;;



여튼 열차는 출발하고 저는 남춘천역 광장에 내려섰습니다. 이 날이 하필이면 한파가 불어닥친 날;; 무지무지하게 춥더군요.






*다음회 예고 : 닭갈비와 막국수.(......) (클릭해서 보기)

덧글

  • 꺄봉 2010/12/21 03:52 #

    작년에 다녀왔었는데.. 남춘천 ㅠㅠ 다시 가고 싶네요.. 아직 못가본 곳이 더 많지만~~ ㅎㅎ 닭갈비; 침 꿀꺽!
  • 01410 2010/12/21 10:58 #

    아, 과연 명불허전이더군요. 본가의 닭갈비... 그리고 막국수!
  • 아크메인 2010/12/21 10:58 #

    남춘천역이라.. 어릴땐 저동네 살았었지 역까지 걸어서 10분!
    하지만 내가 살던동네와 언덕은 사라지고 아파트가 들어서있던걸 보니까 기분 묘하던데..
  • 01410 2010/12/21 10:59 #

    잉 이건 전혀 몰랐던 사실이군. (근데 어째 휑한 곳만 골라서 사는 것... 같...)
  • 아크메인 2010/12/21 11:01 #

    고향이 춘천이야 ㅋㅋㅋ 매년 세번씩 갔다오지(벌초+명절)
  • 안모군 2010/12/21 13:17 #

    잘 가다가 막판 테러를....orz

    춘천은 폐역 전에 가보고, 나중에 가역사 막 올릴때 남춘천을 가봤던가 그랬는데, 은근히 바뀐게 많군요. 가역사 처음 생길땐 전차대도 없었고, 홈도 한 30년은 묵은 예전의 홈을 그냥 썼었죠. 경춘선 역들은 단선역인 신공덕, 강촌, 그리고 시종착역인 춘천, 청량리를 빼면 또 모조리 섬식 승강장이었고, 그것도 전형적인 로컬선 스타일이었죠. 이젠 흔적도 안남게 생겼네요.
  • 01410 2010/12/21 16:57 #

    전 항상 강촌까지만 갔고, 춘천은 이번이 초행길이었습니다. 그게 마지막 무궁화가 되어 버렸네요(...)
  • nibs17 2010/12/21 17:37 #

    "찍는 사람이지 찍히는 사람은 아니다, 란 묘한 자부심과 자격지심의 사이"

    ...라는 것은, 나 사진발과 외모에 자신없슴! 과 동의어라고 하죠(...먼산)

    아, 물론 제 이야기 입니다 OTL
  • 01410 2010/12/21 17:54 #

    아니 그걸 기껏 자알 포장해놨더니 말씀하시면 어쩝니(.......) ㄲㄲ
  • 海月 2010/12/21 19:32 #

    첫사랑과 춘천 갔다왔던 기억이 나네요. 소심한 맘에 당일 늦은 기차타고 바로 서울에 왔던 것이 젤 후회되는군요. 하하하핫.
  • 01410 2010/12/22 00:54 #

    ..... 막차를 놓쳐야 하는 것이었군요! (번뜩)
    전 그러고보니 덮치다기보다는 덮쳐진 기억밖에 없... -_-;
  • 펠로우 2010/12/21 21:57 #

    오, 옛날엔 제기동쪽에서 출발을 했었나보군요. 고려대 쪽에도 철길이 깔려있었다니 몰랐습니다^^;
  • 01410 2010/12/22 00:56 #

    홍릉각 쪽에 보시면 고대삼거리 방면으로 다리 건너기 직전에 좁다란 골목이 하천과 일직선으로 놓여있는 곳이 있습니다. 그게 옛 철길 부지였고, 구 미도파(현 불로장생타워)가 성동역 있던 자리라더군요. 경춘선 옛 부지는 석관동 일대에 골목으로 남아 있어서 확인이 가능하더군요.
  • 에드워디안 2010/12/25 20:32 #

    1971년까지 성동역이 존재했었다고 하네요. 지하철 공사가 시작될 무렵에 사라졌다고 합니다.
  • Xeon 2010/12/22 00:13 #

    역시 춘천은 닭갈비...;ㅠ;...

    혹시 모르니까, 춘천 유명한 닭갈비촌 가려면 어디서 내려서 어떻게 가야 하는지 가르쳐주시면;ㅅ;?
  • 01410 2010/12/22 00:57 #

    다음 포스팅에 나올 예정입니다마는, '명동' 찾으시면 됩니다. 버스노선은 춘천시 홈페이지에 있구요... 대개 지자체 홈페이지에는 관광안내 섹션이 있습니다.
  • 아무니 2010/12/24 13:03 #

    고등학굣적 생각나네요.
    지금도 춘천에서 살고 있는 국민학교 동창녀석 만나러 다니던 길.
    국민학교 때는 성동역 앞에서 학교 가는 버스를 기다렸다우.
  • 01410 2010/12/26 13:56 #

    성동역을 직접 보셨겠군요(....) 저는 대략 씨도 없던 시절. ㄷㄷ
    하긴 그때는 마산역이 옛날 우리집 앞에 있었대요[...]
  • 에드워디안 2010/12/25 20:34 #

    7년전 춘천에 간 것을 마지막으로, 경춘선은 여태껏 한 번도 타질 못했네요...ㅠㅠ

    ps. 교외선 폐선도 참 아쉬었는데 말입니다.
  • 01410 2010/12/26 13:57 #

    그러게나 말입니다. 저도 일영유원지에는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MT를 그 쪽으로 갔었는데
    교외선을 타고 돌아올까 하다가 그냥 버스타고 집에 왔었죠. 그러고 얼마 안 있다 운행중지 OTL
  • 에드워디안 2010/12/25 21:29 #

    링크 신고합니다~
  • 01410 2010/12/26 13:57 #

    넵-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