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도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지도에다 슥슥 그어봤습니다
1. 여러모로 밀양은 참 말도 안 되는 위치에 있다.
1-1. 절개지에 관하여
- 연하늘색으로 칠해놓은 곳이 밀양 항로 접근시 절개지입니다.
- 단, 부엉이바위를 실제로 깎아야 하느냐는 의견이 있습니다만, 저기가 평지에 토산이 아닌 암반이 우뚝 솟아있는 형국이라 확실히 날리긴 날려야 할 듯합니다. 요철의 경사도에서 확연이 차이나기 땜에... 무슨 얘기냐면, 회항반경에 돌무더기 하나가 불쑥 솟아있단 얘기죠. (홍콩의 옛날 카이탁공항 생각하면 빠릅니다.)
- 김해공항의 회항반경에 비교해 보면 확연해집니다. 2002년 신어산 추락사고는 회항반경에서 불과 1마일 어긋났는데 저렇게 됐죠. (개인적으로도 중3때 반장이었던 친구를 그 사고로 잃어서 상당히 씁쓸한 기억이기도 합니다. 공부를 천재급으로 잘 하던 새끼라 뭐가 되어도 될 거라 생각했는데 너무 빨리 갔습니다.) 사고 후에는 김해공항 이륙 후 항로가 예전보다 꽤 크게 휘어집니다. 뭐 이륙 중에 비트는 거야 일상다반사라고는 하지만 아무래도 안전상 전례가 있기 때문이겠지요.
- 그런데 수산들로 진입하려면 거의 100% 신어산이나 월봉산 산자락을 끼고 내려와야 합니다. 생각보다 꽤 큰 산들이지요. 산을 깎아낸다고 해도 전자기기 항법장치 유도장치 등에 의한 정상고도 진입에 따른 거고, 만약 모종의 사정 ㅡ 예컨대 조종사의 실수로 실제 고도보다 낮게 진입한다면? 그 뒤는 상상에 맡깁니다.
(*실제로 아키타 공항에 대한항공 한 대가 멀쩡히 유도장치 보면서도, 조종사의 착각으로 활주로가 아닌 택시웨이(유도로)에 랜딩해버린 사례가 있습니다. 물론 기장은 이후 면직처분당했지만... 아키타가 깡촌이니 살았지 만약 김포 같은 곳이었으면 이륙대기중이던 비행기랑 부딪쳐서 대형참사 났을 겁니다. 신어산 추락사고도 저시정 상황에서의 기장의 착각과 무리한 운항 때문이었죠.)
1-2. 과연 연계교통편이 짜다라 괜찮은가?
- 수산들 위치에서 접근 가능한 것은 대구-부산 민자고속도로(아이웨이) 하나 뿐입니다. 의외로 울산이나 포항, 창원에서 오기가 쉬운편은 아닙니다. 결정적으로 KTX에서 멀죠. (그리고 그 사이에는 얼마 전 뉴스에도 나온 "죽음의 도로" 가...)
- 화물 환적거리도 좀 됩니다. 경부본선상에 역을 하나 더 짓거나, 아니면 인입선을 새로 놓아야 하죠. 물리적으로는 양산물류센터에서 가깝지만, 신항까지 인입선이 들어가는 가덕도와 비교하면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공항은 백지화되어도 신항건설은 백지화되는 건 아니니까요.)
- 뭐 가덕도도 이순신대교 뚫리기 전엔 지금 입지에서 도찐개찐입니다만, 수산들이란 위치도 벡터량에 비해 실제 걸리는 시간은 영 효율이 떨어진단 얘깁니다.
2. 가덕도는 대안이 될 수 있는가?
- 결론부터 말하자면 여기도 경제성은 좀 골때립니다. 일단 바다를 메워야 한다, 이게 크죠. (산 깎는 것보다는 도토리 키재기만큼 적게 돈이 듭니다.)
- 하지만 자연적 입지는 괜찮은 편입니다. 인천공항도 그렇지만 일단 항공기 진입장벽이 제로에 가깝죠. 게다가 김해공항 접근항로상에 위치하기 때문에 따로 항공구역을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관제는 따로 하는지 같이 하는지 모르겠군요..) = 24시간 운영이 가능합니다.
- 연계교통은 기본 인프라를 깔고 들어가기 때문에 의외로 밀양과 별 차이가 안 나는 것 같습니다. 여차하면 전동열차나 KTX를 선구에 넣고 굴려도 되고, 마산-사상 여객철도가 33분만에 양쪽을 끊어줄 예정입니다. 이건 고속화를 염두에 두고 있단 얘기니 진례에서 환승하는 셔틀을 굴려도 되겠죠. 도로교통은 이순신대교가 별도 계획으로 정비되어 있고, 거가대교는 이미 개통되어 있고.
- 한 가지 걸리는 게 있다면 부산항 묘박지가 매우 가까운 곳에 있다는 건데... (신항 개항 전인 지금도 보면 저 해상에 배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습니다) 이건 뭐 도쿄항에 딱 붙어있는 하네다 같은 곳도 멀쩡하게 굴리는 거 보면 별 고려사항 아닌지도 모르겠군요. (하지만 보안 면에선 좀 찜찜하기도 하죠. LNG탱커같은 게 갖다박으면 바로 동일본대지진 때 이치하라시 꼴 나니까..)

초기 입지선정안. 현재 가덕도안은 2)입니다. 이게 왜 뒤집어졌는지 저는 잘 이해가 안 감. (4의 경우는 가덕도를 절개하는 안이라 반려된 듯.)
3. 김해공항
- 일단 공군 에어베이스를 끼고 있습니다. 특히 괌에서 얼쩡거리는 놈들 중에 의외로 김해 A/B에서 중검수 받고 돌아가는 게 있습니다. 김해는 동북아 전략안보상(...거창하다...)으로도 손대기 애매한 지역인지라 앞으로도 군용 베이스로 계속 굴려먹을 가능성이 크죠. 지정학적으로도 딱 교두보 위치기 때문에 민간기능을 이전하더라도 군용기능은 계속될 것 같습니다.
4. 종합
- 김해공항 확장은 불가능할 것 같은데, 문제는 2025년에 포화가 예상된단 것이었죠. 이 점이 양양, 예천, 무안, 청주공항과 다른 점입니다. 대전이나 청주까지는 ICN을 사용하고, KTX가 ICN까지 진입하게 되면 이제 대구권도 인천공항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상황에서 실제 국제공항 수요의 배후지가 되는 것은 부산, 경남, 울산이겠죠. (=KTX-ICN 연계의 편익을 상쇄할 거리.)
- 그런데 밀양에 짓자니까 다른 것 다 놔두고 일단 자연환경이 시망입니다.
- 그리고 가덕도에 짓자니까 이것도 만만찮게 돈이 들어갈 것 같습니다.
- 그래도 백지화는 좀 아니죠. 아예 고민 자체를 안 하고 닦아먹겠단 얘기니까요.
5. 카더라
- 원래 계획에는 가덕도밖에 없었는데 어느 순간 밀양이 슬그머니 끼어들어왔더군요. (이건 확실함.)
- 근데 왜 저리 철도건 공항이건 봉하마을에 가까이 붙어 있는 건지... -_- (이건 그냥 제 생각입니다.)
덧글
덧.
고도'재'한->고도'제'한
성남시도 고도제한으로 얼마나 땅값 오르는데 지장이 많다고 난리를 첬는데요. 더불어 대통령 생가의 주변환경을 비행기 이착륙문제로 절벽하나 깎아버리겠다는 것은 훗날 두고두고 정치적 논란이 벌어질 일이죠. 마치 전두환 사는 집 앞에 지하철 만든다고 공사판 벌인다고 하면 산천초목이 벌벌 떨 만큼 난리가 나겠죠?
백지화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일 겁니다.
밀양 신공항으로 대구,경남,울산,밀양등 부산을 뺀 영남권 도시사들이 전부 이쪽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가덕도나 밀양 둘중에 선택되면 정치적으로 내부 분열이라는 엄청난 파장이 생깁니다.
폭탄을 터트리지 않고 그냥 다음에 논의 하지요 하고 넘기는게 현재로써는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애초에 김해공항 가덕도 이전이라고 하는게 더 좋을 뻔 했어요.
산깎는건 메우는 것보다 훨씬 덜 드는 줄 알았는데;;
차라리 그 돈으로 피라밋을 지어 후손들에게 관광자원으로 남겨주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연간 600억 흑자에, 꾸준한 수요증가로 10여년 후 포화가 예상되는 공항이 군용 병용과 지리적 문제로 발전에 한계가 있어 새 부지에 지어서 옮기겠다는 사업인데, 이용률 낮은 다른 공항 얘기는 왜 나옵니까? 전형적인 '수도권 아니면 시골' 의 이분법적 사고로 인한 오류겠죠. 뭐 그냥 아무 관심이 없으신걸수도 있겠고요.
기존에 지어놓은 공항도 이용률이 낮아 생존이 심히 불투명한데 인천공항 증축은 왜 하냐고 할 기세....
never씨는 초면에 죄송한 줄 알면 예의를 좀 갖추는 게 어때요? 별 상관도 없는 사람이 빈정대는 댓글은 제일 길군요.
사족입니다만, 파파라치님은 어떠실지 몰라도 제가 이 문제와 별 상관 없지는 않습니다. 고향이 그쪽이라서요.
서부심 쩌십니다?
특히나 남해고속도로랑 신대구부산 고속도로는 비교 불가의 물건이거니와 하루 3편 있는 KTX를 아무리 증차해도 그 열차들은 '반드시' 밀양역에 선다. 밀양이 부산이나 마산에서 출발한 차들이 합류하는 지점이잖나...내 지금은 국가 상대로 사기치느라 정신 없어서 그렇지 이번 주말 시간내서 잘근잘근하게 정치, 행정, 물류, 입지, 시민보상등등을 총 망라한(...) 대하 포스팅 하나 쓸거임. 기대해도 좋을 퀄리티로. 발표 났기 떄문에 풀 수 있는 사안이 몇개 생겼거든
마산방면에서는 남해고속도로 타는거 보다 국도 타는게 더 쉬움. 창원짱의 강력한 의지로 대산을 매입하고 4차선 고속화 도로를 뚫고 있잖냐. 덕분에 진영에는 때아닌 건설붐이(...)
A380의 회항문제도 인천공항의 큰 걸림돌이죠...
갑자기 엉뚱한 데서 숟가락 들이밀다가 결국 밥상이 통째로 날라간 듯한 꼴인것 같습니다.
그래놓고 하는소리가 =>경제성+환경훼손
경제성은 공항이 당연히 비싼거고 공항이 5년쓰고 버리는거냐 수십년을 쓸건데....
그리고 환경훼손? 환~~경??? MB정부가 환~~~경?!?!?! 환경훼손!?!?1 환경훼손?!?! 4대강은? 4대강은 환경친화적이어서 하는거고?!?! 환경때문에라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튼 정치인들 개그는....
신항 배후철도에서 부산신항역 이후 구간은 컨테이너 화차들 반입 용도, 그러니까 기관차가 컨테이너 화차 수십량 달고 설설 기어들어가는 선로라서 항구 물동량 처리 외에 쓰는 건 상당히 난망한 선로입니다. 부산신항 철도연계 효율을 완전히 포기해야 쓸 수 있는 선로죠.
김해를 버리기 어려운게, 김해 중정비 시설을 이전할 데가 없고, 가덕이나 밀양에 이전하기도 상당히 어렵죠. 사천으로 보내자니 여긴 업체간 나와바리 문제가 있고요. 이거 이전만 해도 상당한 돈이 들어갈 요소라서 거의 기대하기가 어렵죠. 대구공항도 비슷하게 시설 이전이 안되서 못빼는게 있죠.
발표에서 간사이 공항의 실패사례를 언급하고 있는데, 가덕 공항도 비슷하게 실패할 우려가 큽니다. 인천공항처럼 적절한 입지에 간척과 매립을 조합해서 싸게 짓는게 아니라, 생짜로 매립을 해야 되어서 공사비가 많이 들 우려가 큽니다. 매립비용 외에 연근해 해상공항이라 어업보상비도 상당히 들고, 만약 지반이 개판이어서 간사이 처럼 계속 가라앉으면 이건 망하는 거죠. 입지는 간사이랑 조건이 다르지만, 간사이는 이타미 이전을 전제로 했지만 이게 안된 상태에서, 국제-국내 연계도 안되고, 기존 수요 이전도 안되서 망해가고 있죠.
사실 일본도 현재 공항정책이 총체적으로 실패했다고 자성하는 상황으로, 제일 큰 실패를 지방공항 과도 건설을 1차로 들지만, 그 외에도 2안 레프 정책(관서, 관동 각각 별도 국제공항 신설), 그리고 국제선-국내선 분리 정책 모두를 실패한 사례로 두고 있어서, 이걸 보는 정책 입안자들이 갈등을 많이 했을겁니다. 일본도 독일이나 프랑스 처럼 고속철도-공항 연계 정책을 적극적으로 했어야 한다는 한탄도 제법 나오는 상황이기도 하죠.
또, 정책 입안자들이 무안공항의 실패에 움츠러든 것도 있을겁니다. 항로, 시설에 문제가 있던 목포공항을 폐지하고 무안으로 옮겼는데, 고속철이 털고 교통도 후지고 해서 항공수요가 다 망가졌죠. 광주공항 당겨오기도 교통망이 후지니 이것도 난망이 되었고 말이죠. 지역 내 적소에 통합 공항 하나 만들면 뭔가 되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그냥 망해버렸죠.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장기과제로 머리는 더 굴려봐야 할 상황인데 이거 뭐 ICN 몰빵 선언함에 다름 아니고...;;
(근데 여기 용유도쪽 4차 활주로는 하긴 한댑니까?;; 얼마 전에 보니 만든다 안만든다 왈가왈부하던데말입니다)
4차활주로 쪽은 딱히 정보를 따라가 보진 않았는데, 3차 정비계획까지 만든단 이야기가 없다고 들었습니다. 어차피 급하면 평행활주로 4개에다 토지매입+산깎아서 1개 더 추가까지 되니까 이착륙 슬롯 문제는 없다고 봐도 될 상황이죠.
나리타는 당초 계획이 상당히 거창했지만, 지역을 잘못 골라서(또 시대도 잘못 타서) 그야말로 전쟁을 치뤘죠. 지금도 주옥같은 알박기들 덕에 확장공사도 안되고, 택시웨이 가는 거리도 엄청나고 그렇죠. 개항 당시에 관제탑 폭파까지 당하고 활주로 끝 알박기 포인트에서 항로방해용 철탑까지 세워대는 막장이 나리타였죠. 사상적 투쟁의 시대가 갔지만, 대신 보상비를 위한 전문 투쟁가의 시대가 도래해 있고, 4대강 덕에 이런 투쟁이 어디서 제대로 터질지 모르는 상황에서, 내륙공항인 밀양 공항이 곱게 갈 수 있을까는 장담을 못하죠.
덤으로 산을 저렇게 깎아대야 하면 공사비도 공사비지만, 항로 안전 확보에 상당한 부담이 되죠. 카이탁 처럼 1000시간 이하 맛세이 금지 붙이는 공항이 되기 좋고, 아마 사고 기대하고 다큐 기자들 카메라 상주하는 공항이 되기 좋습니다. 왠만하면 산 가운데 공항 안두는게 좋죠. 이 두가지만 해도 이미 내륙공항 신설, 그것도 국제공항급은 무리입니다.
암튼 이번 케이스는 경제성은 있는데 오히려 정치논리로 덮어버린 사례 같습니다. 자꾸 이런 사례들을 보면 우리 나라엔 지방자치제가 안맞는다는 생각이 들어요.
딜레마는 이거네요. 김해공항이 포화상태가 될 것은 거의 기정사실인데 신공항을 짓자니 비용대비 편익이 떨어질 것같고 그렇다고 김해공항을 확장하기도 어렵다.
여기에 지자체와 정치인들의 정치논리까지 끼어드니 완전 이전투구의 개판이 된 것이고요. 누군가 명철하게 판단해서 결단을 내려야 하는데 어느 쪽을 선택하던 욕먹는 건 매한가지. MB는 싫어하지만 이번 건에 대해서는 동정이 갑니다. ^^
중국은 자기네들 화물/인구 환적하기도 벅찰겁니다. 이미 서우두의 발착횟수가 인천을 뛰어넘은 상황;; 실제로 가 보면 택시웨이에 항공기가 비엔나소시지마냥 줄줄줄 밀려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카고시스템이 인천한테 안 되니 닥치고 우리는 포배럭... 아니 거점공항 육성으로 가겠다고 선언함에 다름 아니고....
KTX가 ICN까지 들어올 수 있나요?
그리고 들어온다고 해도 왕복 금액이 금액이니 만큼 경북의 수요가 많을꺼 같진 않은데 경북쪽 인구가 많이 빠질꺼라 추산하신 근거가 궁금합니다.
개인적으론 열심히 공기수송하던 (요샌 좀 많이 나아졌지만 이것도 환승덤이 좀 크고-_-;) 공항철도 보면 좀 회의적입니다.
그 공항철도도 서울역-ICN'급행'이 43분에, KTX를 인천에 넣게 되면 반쯤 사to망이니 강력한 반대세력이 되지 않을까요
= 그나마 철도타고 서울역 오면 ICN 수속 바로 밟게해준다! 라는 메리트로 버텼는데 만약 KTX가 인천으로 내달리면..
또한 밀양이면 창원-부산-대구쪽에서 다니는 기차 대부분을 금방 커버할 수 있지 않나요.
[+ 공항버스 운영하면 울산쪽에 넣어주면 울산도 얼추 커버될테고]
다른 건설적 문제는 모르겠는데, 교통적 문제는 아무리봐도 밀양이 유리한거 같다고 생각됩니다.
가덕도는 딱 부산만 교통편이 괜찮고, 창원쪽은 별 차이 안날꺼 같고,
나머지는 밀양이 유리해져서 그걸로 간신히 싸울 구실로 잡는다고 봐서-_-;
[솔직히 보상문제나 그런거 생각하면 가덕도가 정부입장에서 편하겠죠 뭐-_-;]
DMC인지 용산인지에서 공철선로로 반입이 가능한데...(어디인지 확실히 기억이 안나네요;)
용산역에서 경의선 나가는길로 빠져서 진입하면 공덕역에서 공철 선로로 반입이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서울역에서 들어오는 경우에는 경의선선로로 DMC까지 오면 역 지나서 빠져들어가는 길이 있습니다.
현재 검암역에 KTX정차를 위한 실시조사중...이고... 인천공항역 남는 승강장을 활용하면 충분히 이용은 가능합니다..
밀양에 공항이 들어설 위치가.. 경부선 상에 근처에 있었다면 역에서 공항버스로 굴려도 될법합니다만...
01410님 그림을 보면 경부선이 아니라 경전선이 후보지 강 건너로 지나는 형상입니다.
거기는 밀양역에서 남쪽으로 10km여 떨어진 삼랑진쪽과 가깝기 때문에 무궁화만 서는 삼랑진에 KTX를 세워야 할판이죠.
국제공항가는데 역에서 내려 10여 km를 공항버스로 타야한다면, 그냥 리무진버스 바로 질러주는게 낫겠죠.
천상 정치인이라 이도저도 못하고 그냥 욕은 욕대로 먹는거 아닌가 싶네요.....
만약 이번에도 그게 맞다면 정말 제대로(?) 던진 것 같습니다.
http://blog.naver.com/hdpeople/20125339120
밀양도 나중에는 냈을것 같지만, 부산시도 10조원대에서 6조원 언저리에서 떨어지는 안을 냈었더군요.
( 결국 평가할 때는 둘다 10조원 기준으로 본 것 같지만; 가덕도는 매립지역 수정하고, 규모를 줄였죠 )
ㄴ 단, 부산신항역에서 분기되는 철도를 지으려면 그건 포함안되었더군요.
단, 저는 자료의 진짜 내용은 못 봐서 정말 보려면 뜯어봐야 겠습니다만... ㅎㅎ;
더 자세히 보려면 연구용역 보고서 까지 뒤져봐야 할것 같습니다. (...)
왜 선거때 당내 경선의 네거티브 싸움이 나중에 발목을 잡거나 하는 것과도 비슷할텐데, 실제로 양 후보지가 서로간에 퍼부은 흑색선전은 거의 그대로 팍팍 점수 깎이는 데 이용되었습니다. (가덕도가 파격적으로 점수 세일 받은 것 중 다소간 납득 안가는 게 있는데 그게 밀양쪽에서 퍼뜨린 것과 맞아 떨어지거든요)
가령 조해진 의원은 무려 '인천공항에 A380 내릴 곳이 부족하니 밀양에서 수용해야 한다'는 뻘타를 날렸는데, 장담하지요. 아무리 삐까뻔쩍하게 때려도 한국에서 인천 외에 A380 정기취항할 공항은 없습니다. (그 인천이 어떠냐 하면, 딱 KAL, 아시아나, 에미레이츠 이외에 A380 들여올 항공사가 보이질 않습니다) 유사시 회항이라고 해도 인천공항의 결항률은 근 수년간 하늘을 뚫도록 높아진 끝에 무려 0.33% (!) 를 달성했습니다. 한국에서 인천 외 공항이 노려야 할 국제선 기종은 B773ER이지 A380이 아니죠.
이상하게 집착하는 경향이 있는 24시간 운항도 마찬가지이고, 인천이 이제 연 17만회 찍고 있는데 적어도 10만회는 민항 배정 가능한 공항의 포화를 말하는 것도 그렇죠. 이미 외부에서 보기에는 양쪽 모두 논리가 안드로메다를 찍어가고 있었습니다. 단 하나의 문제는 신어산 뿐이었지요.
확실히 양쪽의 치킨레이스가 지금 좀 아스트랄하게 가버린 것 같습니다.
장거리 노선의 기준을 어느 정도로 잡느냐에 따라 다를텐데, 대륙간 노선 (최소한 인도나 오스트레일리아) 을 기준으로 하면 수요 문제가 맞습니다.
....'대형'이란 점에서 정치논리가 또 과하게 개입되는 문제가 orz
신공항은 어느쪽으로 결정을 내건 시끄러울 문제였는데 이번 결정은 '골치아프니까 다음 정권에서 해결하시죠'라는 느낌.
좀 다른 이야기입니다만 덧글들 읽다가 궁금한게 있는데 연희동에 지하철 건설계획이 있나요?
이제보니 밀양 근처에 있었네요.
비행기 운행에 문제 있지 않나요?
정부가 대안에 골머리를 앓게 생겼네요.
김영삼이 폭탄돌리기 실패해서 지 대에 터진 사례가하나 있을 뿐이죠;;;;
다음 정권에서 골치 좀 아플 겁니다.
대구 시민 입장에서 빨리 불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